바른 치료를 위해
여드름흉터에 대한 이해부터 제대로!

염증성 여드름이 심해지면 그 부위에 상처 회복과정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면서 모세혈관이 확장돼 여드름붉은자국(홍반)이 만들어집니다. 이와 같은 홍반은 과거에 색소병변으로 취급되었으나 최근 여드름홍반의 82%가 위축성 흉터로 진행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여드름흉터 초기단계로 분류되어 영구적 흉터가 되지 않도록 치료를 빨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후에는 피부 속 콜라겐층의 소실에 의한 위축성 흉터나 과다 형성에 의한 비후성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흉터들은 여드름의 염증 정도와 비례해서 발생하며 둥근 흉터(rolling scar), 사각형 흉터(box scar), 뾰족한 흉터(ice pick scar) 등 7가지 형태로 세분화됩니다.

염증성 여드름은 붉은자국에서 영구적인 흉터로
이어지게 되므로 조기치료가 필요하고 각 흉터에 대해 효과적으로 치료해온 피부과전문의의 치료노하우가 중요합니다!

복원이 쉽지 않은 여드름흉터에 대한
바른 치료방향

여드름흉터치료는 파인 흉터의 피부세포 재생을 유도하여 다시 정상세포로 채우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함몰흉터 부위를 조직검사 해보면 피부재생에 주요한 조직인 피지샘단위가 소실되어 있어 재생기능이 주위의 정상조직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있는 상태입니다. 여드름흉터가 단기간에 복원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또 프락셀 레이저 같은 하나의 레이저시술만으로 복원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여드름흉터의 형태와 크기, 깊이는 한 환자의 얼굴에서도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경우에 따라 피부수술방식인 서브시전, 화학박피술인 도트필, 프락셔널레이저들, needle RF(바늘고주파), 재생 레이저시술과 줄기세포치료 같은 재생치료 등을 맞춤적용해 복원효과를 높이면서 부작용을 최대한 줄이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 다양한 치료 중 본인 피부에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시술들을 선별하기 위해 오오피부과에서는 흉터뿐 아니라 피부전반 상태에 대한 정밀 분석도 해서 이 모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형태, 크기, 깊이 등이 다른 다양한 여드름흉터의 특성과
피부 상태에 적합한 맞춤치료를 안정적으로 해온 피부과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드름흉터맞춤치료를 위해 피부정밀분석과
관리 컨설팅까지 해드리는 오오피부과의 체계적 진료시스템
여드름흉터마다 맞춤치료 하기

여드름흉터치료를 한가지 레이저에 재생관리 정도로 패키지화해서 저렴한 비용을 내세우는 클리닉들도 있지만 여드름흉터 치료결과의 불만이나 부작용을 호소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 만큼 본인의 흉터상태에 맞춘 복합적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흉터의 정도, 타입, 시술 후 피부반응에 대한 다운타임 감수 여부 등 개인별 세부조건들에 따라 레이저 선별과 재생프로그램, 치료스케줄 등이 계획되고 세부조절되어야 합니다.

• 2mm 이하의 좁고 깊은 원통형의 함몰된 흉터인 Ice pick 타입은 서브시전 효과는 미비해 그보다 도트필링으로 흉터바닥을 차오르게 해 흉터의 형태가 변하면 프락셔널레이저를 사용해 복원효과를 극대화하는 치료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둥근 형태의 흉터인 Rolling 타입은 진피와 피하지방층 사이에 흉터밴드가 있어 프락셔널레이저 시술과 서브시젼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1.4~4mm 직경의 네모 형태 Boxcar 타입은 도트필링, Co2 프락셔널, 어븀야그 프락셔널 등을 적용할 수 있는데 어븀으로 흉터 가장자리의 날카로운 선을 부드럽게 해주는 숄더링 테크닉을 세밀하게 적용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각 흉터 복원 효과의 시술들은 흉터 타입과 상태마다 효과가 달라서 그를 고려한 맞춤적용이 주효합니다. 가령, 도트필링 시술은 ice pick scar>boxcar scar 순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 CO2 프락셔널레이저는 피부표면에 작용하여 레이저박피 효과를 어느정도 내는데 현존하는 프락셔널 계열 레이저 중에서는 다운타임이 가장 긴 편입니다. 그러나 피부층 가장 깊이 작용하여 콜라겐 리모델링에 의한 흉터개선을 추구할 수 있으며 깊지 않은 Boxcar 타입 흉터에 가장 효과가 좋고 심하지 않은 Rolling 타입 흉터에서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흉터타입 복원에 도움이 되지만 단독으로만 적용하면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여드름, 붉은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가
혼재된 경우 복합치료

여드름과 붉은자국, 여드름흉터가 혼재된 경우 흉터 복원만 생각하고 프락셀 레이저를 무리하게 사용하면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없던 여드름이 더 생기기도 하고 흉터도 악화되거나 여드름이 흉터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피지분비가 많아 기름기가 도는 피부상태에서 여드름과 홍반, 여드름흉터가 함께 있는 경우 먼저 프락셔널바늘 고주파로 여드름 진행을 억제하고 홍반을 개선한 뒤 흉터의 상태에 따라 흉터가 깊으면 CO2프락셔널 레이저를, 시술 후 딱지가 져서 일상생활이 다소 불편한 게 싫은 분에게는 어븀야그 프락셔널이나 프락셔널바늘 고주파를 시행하는 등 맞춤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드름과 흉터, 자국 등이 공존하는 피부에 대해
각 치료에 효과적이면서 상호간 부작용 유발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복합치료노하우가 풍부한 피부과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드름흉터 치료의 부작용 예방과
시술 사이 피부반응에 적응하는
다운타임 고려하기

• 여드름흉터 복원을 위해서는 꾸준한 맞춤치료를 무리하지 않게 시행해 시술의 부작용도 예방해야 합니다. 시술과 다음 시술 사이에 피부에 무리를 주지 않고 회복할 시간을 주기 위해 1~2개월 간격을 두게 되고 다운타임은 7~10일 정도입니다.
    레이저 시술 직후부터 다운타임 동안 붉은기, 진물 등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안내드리고 고객진료노트에 정리해 제공하기 때문에 홈케어에 더 주의하실 수 있습니다.
  • 시술 후 피부재생을 극대화하는 인조피부밀폐드레싱을 하지만 간혹 붉은기가 가라앉으면서 드물게 홍반, 색소침착 등이 나타날 수 있어 환자 상태에 따라 혈관레이저, 레이저 토닝시술 등을 사용해 이를 치료하고 흉터가 차오르는 데도 더욱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서브시젼 시 기존의 방법보다 발생할 수 있는 붓기나 멍, 간헐적인 통증을 훨씬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 시술시 통증 완화를 위한 마취크림 외에 국소신경마취주사를 피부과전문의로서 안정적으로 시술해 통증을 최대한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혈관레이저처럼 국소마취를 하면 치료효과가 떨어질 경우에도 국소신경마취를 안정적으로 시행해 통증은 최대한 낮추고 효과는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