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여드름이 심해지면 그 부위에 상처 회복과정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면서 모세혈관이 확장돼 여드름붉은자국(홍반)이 만들어집니다. 이와 같은 홍반은 과거에 색소병변으로 취급되었으나 최근 여드름홍반의 82%가 위축성 흉터로 진행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여드름흉터 초기단계로 분류되어 영구적 흉터가 되지 않도록 치료를 빨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후에는 피부 속 콜라겐층의 소실에 의한 위축성 흉터나 과다 형성에 의한 비후성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흉터들은 여드름의 염증 정도와 비례해서 발생하며 둥근 흉터(rolling scar), 사각형 흉터(box scar), 뾰족한 흉터(ice pick scar) 등 7가지 형태로 세분화됩니다.
여드름흉터치료는 파인 흉터의 피부세포 재생을 유도하여 다시 정상세포로 채우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함몰흉터 부위를 조직검사 해보면 피부재생에 주요한 조직인 피지샘단위가 소실되어 있어 재생기능이 주위의 정상조직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있는 상태입니다. 여드름흉터가 단기간에 복원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또 프락셀 레이저 같은 하나의 레이저시술만으로 복원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여드름흉터의 형태와 크기, 깊이는 한 환자의 얼굴에서도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경우에 따라 피부수술방식인 서브시전, 화학박피술인 도트필, 프락셔널레이저들, needle RF(바늘고주파), 재생 레이저시술과 줄기세포치료 같은 재생치료 등을 맞춤적용해 복원효과를 높이면서 부작용을 최대한 줄이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 다양한 치료 중 본인 피부에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시술들을 선별하기 위해 오오피부과에서는 흉터뿐 아니라 피부전반 상태에 대한 정밀 분석도 해서 이 모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여드름흉터치료를 한가지 레이저에 재생관리 정도로 패키지화해서 저렴한 비용을 내세우는 클리닉들도 있지만 여드름흉터 치료결과의 불만이나 부작용을 호소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 만큼 본인의 흉터상태에 맞춘 복합적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흉터의 정도, 타입, 시술 후 피부반응에 대한 다운타임 감수 여부 등 개인별 세부조건들에 따라 레이저 선별과 재생프로그램, 치료스케줄 등이 계획되고 세부조절되어야 합니다.
여드름과 붉은자국, 여드름흉터가 혼재된 경우 흉터 복원만 생각하고 프락셀 레이저를 무리하게 사용하면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없던 여드름이 더 생기기도 하고 흉터도 악화되거나 여드름이 흉터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피지분비가 많아 기름기가 도는 피부상태에서 여드름과 홍반, 여드름흉터가 함께 있는 경우 먼저 프락셔널바늘 고주파로 여드름 진행을 억제하고 홍반을 개선한 뒤 흉터의 상태에 따라 흉터가 깊으면 CO2프락셔널 레이저를, 시술 후 딱지가 져서 일상생활이 다소 불편한 게 싫은 분에게는 어븀야그 프락셔널이나 프락셔널바늘 고주파를 시행하는 등 맞춤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