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에 대한 오오피부과 치료

•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나는데 이 부위에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되며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납니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물집이 나타나면 3일 이내에 고름집 모양으로 변하고 일주일이 지나면 딱지가 생깁니다. 접촉 등에 의해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치료합니다. 수포 발생 3~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약 일주일 정도 주사 또는 복용하면 대부분 완치됩니다. 동시에 진통제 등을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 통증과 피부염증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특수용액을 이용한 냉습포치료, 저준위레이저(LED)나 He-Ne 레이저 치료를 시행합니다. 레이저 치료지만 보험적용을 받으므로 비용부담이 적습니다.
  •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는 잠복상태로 몸 속에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 다시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